기업가정신 연계전공은 창업에 대한 이해와 도전정신을 갖춘 융·복합 실천형 인재로 성장시키는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.
학위명 | 연계전공 이수학점 | 필수교과목 | 참여대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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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과목 현황 및 세부내용 (별첨 1)
전공필수 | - 포스트휴머니즘기업가정신(구.영화속기업가정신) - CampusCEO창업과고객개발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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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공선택 | 기업가정신 개설 | 창업가정신과진로탐색 |
스타트업CEO특강 | ||
벤처투자동향분석 | ||
기업가정신과벤처캐피탈 | ||
스타트업을위한코딩입문 | ||
실전창업실습 Ⅰ | ||
창업탐색실습 Ⅰ | ||
스타트업마케팅:그로스해킹 | ||
실전창업실습 Ⅱ | ||
창업탐색실습 Ⅱ | ||
스타트업인턴십 Ⅱ | ||
스타트업챌린지 Ⅰ | ||
스타트업챌린지 Ⅱ | ||
스타트업&벤처캐피탈EXIT | ||
기업가정신과기술사업화기획 | ||
스타트업캡스톤디자인 | ||
스타트업해커톤캠프 | ||
스타트업인턴십 Ⅰ | ||
타단과대 개설 | 인문창업세미나(공연예술산업) | |
인문창업세미나(데이타&마케팅) | ||
인문창업세미나(콘텐츠기획) | ||
인문창업세미나(중국이커머스) | ||
광고기획과스타트업브랜딩 | ||
기초과학기반지식재산권과창업세미나 | ||
기술창업과정실습 | ||
창업세미나(음악대학) | ||
산업디자인창업 | ||
영상디자인창업실습 | ||
교육창업세미나 | ||
기업가정신과혁신 | ||
기업경영의이해 | ||
회계정보원리 | ||
디지털비즈니스의이해 | ||
경영정보시스템 | ||
벤처경영의이해와실습 | ||
기업가정신과경영정책 | ||
PBL(Project Based Learning)창업세미나 | ||
MICE Business & Entrepreneurship | ||
보건교육취창업실습(캡스톤디자인) | ||
스포츠창업론(캡스톤디자인) | ||
의료혁신과여성벤처 Ⅰ | ||
화장품의연구개발과지적재산권 | ||
화장품의연구개발과지적재산권 | ||
Technopreneurship and Digital Platforms | ||
캡스톤디자인과창업프로젝트 A | ||
캡스톤디자인과창업프로젝트 B | ||
SW창업실무설계 | ||
보안기술및창업세미나 Ⅰ | ||
보안기술및창업세미나 Ⅱ | ||
벤처와기술경영 | ||
소프트웨어창의설계 |
* 2024학년도 교과과정기준
기업가정신 연계전공 교과목 세부내용
교과목명 | 학점 | 세부내용 | 전공 여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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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스트휴머니즘기업가정신 | 3.0 | Flip Learning(역진행 수업)을 통하여 팀원들은 물론 수강생 전체가 무겁게 느껴질 수 있는 기업가정신 관련 이론을 사례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심화학습 | 전공 |
CampusCEO창업과고객개발 | 3.0 | 고객개발방법론(Steve Blank)을 중심으로 한 고객개발역량 강화(선수과목 권장: 스타트업해커톤캠프) | 전공 |
창업가정신과진로탐색 | 3.0 | 진로탐색관련 이론/실습 구성의 교과목으로 나 자신에 대한 이해도 증진 및 창업가정신 생태계 이해를 기반으로 한 경력개발로드맵 작성 | 전공 |
스타트업CEO특강 | 3.0 | 스타트업(창업)개론의 입문과목으로서 선배 창업자, 유망 스타트업 대표, 스타트업 취업선배, 스타트업 인사담당자 등의 특강을 통해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 제고 | 교양 |
벤처투자동향분석 | 3.0 | 1page Deal Canvas 양식으로 개인별로 1주일에 한 개 이상 정리 후 팀원들과 토론 | 전공 |
스타트업을위한코딩입문 | 3.0 | 온라인 서비스 개발 과정의 이해를 통한 스타트업 창업 도구 습득(파이썬 이용) | 전공 |
기업가정신과벤처캐피탈 | 3.0 | 벤처투자의 개념과 역사, 구조와 더불어 벤처생태계 내에서 벤처투자 관련 이해관계자별 역할에 대한 이해 | 전공 |
창업탐색실습 Ⅰ | 3.0 | 창업탐색(고객개발)과정을 통하여 팀빌딩, 기회발굴, 창업탐색(고객개발)과정에 포함되는 시장, 고객, 문제, 경쟁사, 차별점관련 문제가설과 솔루션가설에 대한 가설검증 역량 내재화 및 전환(Pivot)과정을 통하여 고객개발역량내재화 및 실전고객개발실습을 진행하며, 담당교수의 멘토링 등을 통해 정기/비정기 모니터링 실시 | 전공 |
실전창업실습 Ⅰ | 3.0 | 팀빌딩, 기회발굴, 창업탐색(고객개발)과정을 통하여 시장, 고객, 문제, 경쟁사, 차별점관련 문제가설과 솔루션가설검증이 완료된 후 회사설립과 확장(Scaleup) 실습과정을 담당교수의 멘토링 등을 통해 정기/비정기 모니터링 실시 | 전공 |
스타트업마케팅:그로스해킹 | 3.0 | 마케팅이론과 디지털마케팅실습 모듈 구성을 통한 스타트업 마케팅 체험 실습 및 역량 내재화 | 전공 |
창업탐색실습 Ⅱ | 3.0 | 창업탐색과정을통한역량내재화및기회발굴의실습을진행하며, 담당교수의 멘토링 등을 통해 정기/비정기 모니터링 실시 | 전공 |
실전창업실습 Ⅱ | 3.0 | 팀빌딩, 기회발굴, 창업탐색(고객개발)과정을 통하여 시장, 고객, 문제, 경쟁사, 차별점관련 문제가설과 솔루션가설검증이 완료된 후 회사설립과 확장(Scaleup) 실습과정을 담당교수의 멘토링 등을 통해 정기/비정기 모니터링 실시 | 전공 |
스타트업인턴십 Ⅱ | 3.0 | 스타트업인턴십Ⅰ을 계절학기 교과목으로 먼저 수강 후 해당 기업이 계약기간을 연장요청 및 정규직 전환제안을 할 경우 공백기간없이 학점인정과 현장실습기간 연장하는 형태로 활용가능 | 전공 |
스타트업챌린지 Ⅰ | 3.0 | 학생들이 스스로 창업 준비 및 창업 활동을 설계하고 진행하면서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과목으로 프로젝트 수행계획 및 성과에 따라 취득학점 달라짐 | 전공 |
스타트업챌린지 Ⅱ | 3.0 | 학생들이 스스로 창업 준비 및 창업 활동을 설계하고 진행하면서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과목으로 프로젝트 수행계획 및 성과에 따라 취득학점 달라짐 | 전공 |
스타트업&벤처캐피탈EXIT | 3.0 | 기업지배구조설계와 회수 및 승계전략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창업가와 직원들의 회수전략, 투자자의 회수전략 수립과 실행과정에서 필요한 협상역량 및 계약서작성, 승계를 위한 세무계획수립 전반에 관해 이론, 사례, 실습을 진행 | 전공 |
기업가정신과기술사업화기획 | 3.0 | 기술을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론/실습 과정을 통해 기술역량을 발굴하고, 이를 기반으로 한 기술사업화 팀 프로젝트를 준비 | 교양 |
스타트업캡스톤디자인 | 3.0 |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안들을 기업가로부터 직접 듣고 해당 주제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 | 전공 |
스타트업해커톤캠프 | 3.0 | 팀 빌딩을 통한 비즈니스모델 수립 및 MVP개발, 창업의 전 과정 체험하는 해커톤 실습, 학점교류 교과목(학점교류 프로그램) | 전공 |
스타트업인턴십 Ⅰ | 3.0 | 스타트업과 스타트업 투자기관에서의 실무 경험을 통해 기업가정신 함양 및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구체화하고 창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함 | 전공 |
복수전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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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전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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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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